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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포스팅은 아래 자료를 읽고 내 맘대로 필요한 부분을 받아 적고 요약을 한, 메모장과 같은 것입니다.
주간기술동향 1898호 (2019/05/29 발행) - 최신 ICT 이슈 - 마이크로 모빌리티 프로덕트 기술 및 수익모델 트렌드
URL: https://www.itfind.or.kr/publication/regular/weeklytrend/weekly/list.do?selectedId=1076
공유 전동 스쿠터 시장 확산의 한계 및 극복 방안
1) 비/눈/추위 등의 기상조건에 탑승 어려움
=> 전기차 적용 검토, 지붕有 모델 활용
2) 사용 연령/고객이 한정되어있음(노약자x, 무면허자x, 자전거/스쿠터 운전 가능 고객)
=> Citroen의 전기차 Ami One은 운전면허 없이도 앱(QR코드)으로 이용가능 (+지붕 有)
이외에도, 미국의 Gotcha는 누구나 손쉽게 운행 가능한 e-Trike (3륜 전기차)개발하여 고객층 확대 도모. (2명까지 탑승가능, 라이트/방향지시등/경적 有)
3) 충전
=> Bird: 승차 당 총수익의 절반을 계약직 직원(충전업무)에게 지불하며, 일반인(버드헌터)이 길거리에 있는 스쿠터를 찾아 충전해주면 리워드를 주는 서비스 시행 중
4) 이용하고 싶을 때 위치를 찾기 어려운 경우 & 회수도 어려움
=> 현재: GPS + 파킹된 사진을 찍어 다음 라이더가 찾도록 도와주는 기능 + 경고음 울리기
미래: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위치로 스쿠터가 스스로 찾아가고, 충전&정비시에도 스스로 이동
5) 범죄 후 도주에 활용되는 경우도 발생
=> 자율주행기술로 해결가능
현재까지는 GPS기반 위치추적, 배터리, QR 보안, 결제기술이 중심이었으나, 이제는 AI, 핀테크, 블록체인, 자율주행기술까지 접목되고 있다고 함.
수익모델
NTT도코모: 도코모 바이크쉐어의 스탬프 바이크(고무바퀴에 물 묻혀 스탬프로 도로 위에 문자나 그림 인쇄)
FireFly: 우버, 리프트의 공유 승용차 위에 디지털 전광판 무료 설치, 옥외 광고 서비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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